본문 바로가기

투자 전략

관리형 선물을 통한 포트폴리오 다각화

올해 인플레이션과 그에 따른 금리 상승으로 주식과 채권이 모두 다 하락하였습니다. 인플레이션과 그에 따른 금리 상승을 경험하면서 전통적인 60/40 포트폴리오가 인플레이션에 취약하다는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인플레이션에 대한 헷지를 위해서 simplify에서는 이번에 관리형 선물(CTA)로 포트폴리오를 다각화 할 것을 추천하는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자신들이 출시한 CTA ETF를 사서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라는 이야기이죠. 하지만 올해에 관리형 선물 ETF들의 성과가 좋았던 것은 사실이니 이 글에서 투자 전략 아이디어를 얻어 봅니다.

https://www.simplify.us/blog/portfolio-diversification-managed-futures

 

Portfolio Diversification with Managed Futures

Introduction Managed futures strategies (aka CTAs1) have a long history of playing a key role in enhancing investment portfolios for wealthy individuals and institutions with access to hedge funds.  With recent SEC rule changes around the use of leverage

www.simplify.us

결론만 이야기 하면 simplify의 이야기에 따르면 관리형 선물(CTA)를 포트폴리오에 포함을 시키면 변동성을 낮추면서 수익률이 높아집니다.

관리형 선물을 클래식 60/40 포트폴리오에 통합(주간 재조정)

simplify의 이야기에서 좋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simplify의 이야기에서 아이디어를 얻었다고 CTA를 살 필요는 없죠.

현재 대표적인 관리형 선물 ETF로는 DBMF, KMLM, CTA 가 있습니다.

CTA는 역사가 너무 짧으니 DBMF와 KMLM만 보겠습니다.

이 3가지의 관리형 선물들은 움직임이 조금씩 다르니 DBMF, KMLM, CTA 분산투자하는 것이 변동성을 줄이는데 더 좋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DBMF, KMLM, CTA에 대한 좀 더 상세한 정보는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https://www.etf.com/DBMF

https://www.etf.com/KMLM

https://www.etf.com/CT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