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전략

원자재 선물을 활용한 대체투자 (부제 : KMLM 따라하기)

저는 자산배분을 위해서 원자재에 투자하는 대체투자 ETF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원자재에 투자하는 것이 아니고 좀 더 안정적인 수익률을 얻기 위해서 운용사에 의해서 관리되는 대체투자 ETF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대체투자 ETF 중에서 KMLM ETF와 DBMF ETF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2개의 ETF는 롱/숏 전략을 구사하여 원자재를 포함한 여러 자산에 투자하는 ETF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KMLM는 총 22개에 자산에 (11개의 원자재, 6개의 통화, 5개의 채권에) DBMF는 14가지 자산에 (원자재, 통화, 전 세계 주식, 채권,) 투자하고 있습니다.

미국 직접 투자 계좌에서는 KMLM ETF와 DBMF ETF와 같은 운용사에 의해서 관리되는 대체투자 ETF에 투자하면 되지만 국내 주식 시장에서는 ETF와 ETN 중에서는 이러한 투자 상품이 없습니다. 선물 상품과 인버스 선물 상품이 있을 분입니다. 따라서 KMLM ETF를 따라서 직접 원자재 선물을 활용한 대체투자를 해볼려고 합니다.

KMLM ETF를 따라하는 이유는 다음 그림과 같이 KMLM ETF는 홈페이지에서 투자 자산의 종류와 현재 포지션 그러고 비중을 보기 좋게 제공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따라서 투자하기 상당히 편하기 때문입니다.

그러고 전체적으로 KMLM ETF와 DBMF ETF 비슷한 방향으로 움직이기 때문입니다.

국내 시장에는 KMLM ETF가 투자하는 22개 자산에 대한 롱과 인버스 ETF 또는 ETN이 다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롱과 인버스 ETF 또는 ETN이 있는 6개 자산에 대해서만 (WTI원유선물, 콩선물, 옥수수선물, 구리선물, 골드선물, 미국채10년선물) 투자하고자 합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은 투자 종목을 선택하였습니다. 동일한 종목이 있을 때 선택은 거래량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였습니다.

이 종목들을 KMLM ETF의 포지션과 비중을 참고하여 투자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