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전략

배당성장률은 꾸준히 안정적으로 성장하는 기업을 찾기 위한 지표입니다. + 배당성장 etf 조합 아이디어

배당성장률은 배당을 많이 주는 기업을 찾기 위한게 아니고 꾸준히 안정적으로 성장하는 기업을 찾기 위한 지표입니다.

배당성장 etf를 사신 분들이 etf가 배당률이 적다고 이야기하거나 배당이 성장하니 배당률이 올라갈 거라고 오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배당성장 etf들은 배당률이 그렇게 높지 않으며, 배당이 성장하는 만큼 기업이 성장하여 주가도 동일하게 성장 할 것이기 때문에 배당률도 올라가지 않습니다.
배당성장 etf들은 배당을 다루기는 하지만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배당 etf들과는 약간 다릅니다. 배당은 목적이면서 도구이기 때문입니다. 배당을 성장하는 기업을 고르기 위한 도구로 쓰죠. 동시에 성장 etf들과도 약간 다릅니다. 성장하는 기업 중에서도 안정적으로 성장하는 기업을 찾으니깐요.

예를 들어 매출이 1000억, 이익이 100억, 배당이 100원인 기업 a와 b가 있다고 가정합시다.
a기업은 매출이 4000억 이익이 100억,
b기업은 매출이 2000억 이익이 200억이 되었다고 칩시다.
그러면 a와 b 기업의 배당은 어떻게 되었을까요? 아주 단순히 생각하면 a기업은 이익이 같으니 배당도 100원으로 같을 겁니다. 하지만 b기업은 이익이 2배로 올랐으니 배당이 200원으로 2배로 성장했을 겁니다. 기업 규모로만 보면 a기업이 더 빠르고 크게 성장했습니다. 하지만 그것이 안정적인 성장이라고 하기는 좀 어렵습니다. 매출은 늘었지만 이익은 안 늘었으니깐요. 하지만 b기업은 매출이 느는만큼 이익도 늘었고 그에 따라 배당도 늘었습니다. b기업은 안정적으로 성장했죠.
이처럼 배당성장은 기업의 매출과 이익 성장을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지표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배당성장에 관심이 많고 이 개념을 좋아하시는 많은 분들이 아마도 schd를 많이 보유하고 있을 겁니다. 그러고 schd를 보충하기 위해서 schd+qqq를 많이 하실 겁니다. 배당성장 투자자들에게 이 조합의 단점을 굳이 찾는다면 qqq가 배당성장 etf가 아니라는 점일 겁니다. 배당성장이라는 테마로 포트폴리오가 안 채워지죠. 사실 이건 딱히 단점은 아니지만 사람이 짝맞춤을 하고 싶어지기는 합니다.

그래서 저는 TDV etf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TDV는 기술주 중에서 7년이상 배당이 늘어난 배당성장주를 모은 etf입니다. 다르게 말하면 배당성장주 중에서 기술주를 모은 etf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재미있는 etf인데 언급되는 경우를 별로 보지 못하여, 소개해 볼려고 합니다.
(보유 종목등 상세 내용은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www.proshares.com/our-etfs/strategic/tdv

 

TDV | S&P Technology Dividend Aristocrats ETF | ProShares

TDV seeks investment results, before fees and expenses, that track the performance of the S&P® Technology Dividend Aristocrats® Index.

www.proshares.com

TDV는 배당성장 etf이지만 동시에 기술주이기 때문에 성장률이 spy와 qqq중간쯤에 위치해 있는 아주 재미있는 특성을 보입니다. 변동성도 spy와 qqq중간에 있고, mdd가 좋았습니다.

QQQ대신 TDV를 추가하시면 배당성장을 테마로 짝을 맞추어서 포트폴리오를 짜는게 가능해집니다. 그러고 schd+tdv는 높은 성장률, 낮은 변동성과 mdd에서 모두 다 spy를 이길 수 있었습니다.

저는 좋아하는 etf인데 잘 언급이 안되는 etf라서 배당성장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참고해 보라고 소개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