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전략

VIXM과 SVXY의 비율에 대한 백테스트

VIXM과 VIXY의 비율과 기준에 대한 백테스트(https://stockegloo.tistory.com/43)에서 VIX 지수에 상관없이 VIXM을 VIXY로 교환하지 않고 VIXM과 SVXY를 50 대 50로 보유하다 VIX 지수가 40이 넘으면 SVXY를 매도하는 가장 단순한 방법이 가장 좋은 성과를 보였다.

VIXM과 SVXY는 둘 모두 VIX 지수에 따라 가격변동이 큰 편이다. VIX 지수가 상승하면 VIXM의 가격이 상승하고 SVXY의 가격이 하락할 것이기 때문에 VIXM과 SVXY를 50 대 50의 고정 비율을 사용해서 보유해도 자연스러운 리밸런생이 계속 이루어진다.  

이번 백테스트에서는 VIXM과 SVXY를 50 대 50로 보유하는 것이 좋은지 더 적극적으로 VIX지수에 따라 비율을 조정하는 것인 좋은지 백테스트를 해보겠다.

#1) VIXM과 SVXY의 비율에 대한 백테스트

조건 - VIX 지수가 20일 때 VIXM과 SVXY의 비율을 50대 50으로 하고, VIX 지수가 1오르면 VIXM의 비중을 49로 1감소시키고 SVXY의 비율은 51로 1 올린다 .VIX 지수가 1내릴때는 반대로 비율을 조절한다. VIXM의 비중을(SVXY의 비중을) 기본 50에서 +5, +10까지 허용한다.

결론 : VIXM과 SVXY의 비중을 50대 50의 고정 비율을 사용하고 가격변화에 따른 비중 변화만 조절해 주는 것이 가장 좋은 성과를 보였다. Upside Capture Ratio가 약간 좋아졌지만 Downside Capture Ratio가 많이 나빠졌다. SVXY를 단독으로 투자할때는 VIX 수치에 따라 SVXY의 비중을 조절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판단된다. IVIX 전략에서는 VIX 수치에 따라 SVXY의 비중을 조절하는 것이 합당해 보인다. 하지만 VIXM과 SVXY를 동시에 사용할때는 굳이 추가로 적극적으로 VIXM과 SVXY의 비중을 조절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