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전략

VIXM과 VIXY의 비율과 기준에 대한 백테스트

백테스트트 공통 조건

1) 기간은 2019~2021년이다. 하락장과 그 후 회복장에서의 성능을 보기 위해서 일부러 코로나 하락장이 중간에 포함되도록 기간을 설정하였다. 백테스트는 원래 기간이 길수록 더 좋지만 시간이 길어지면 하락장의 영향이 줄어들기 때문에 기간은 3년으로 일부러 짧게 설정하였다

2) 평상시에는 VIXM과 SVXY를 50 대 50로 보유한다. 변수를 줄이기 위해서 VIXM과 SVXY를 50 대 50로 고정한다.

3) VIX 지수는 시가(시작가)를 사용한다. 시가로 테스트하는 이유는 미국장이 한국 시장으로 밤에 시작되기 때문에 새벽인 종료때보다 시작 무렵에 거래를 하는 경우가 많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3) SVXY의 손절 기준에 따라 VIX 지수가 40이 넘으면 SVXY를 매도한다. (https://stockegloo.tistory.com/41)

#1) VIXM과 VIXY의 비율에 대한 백테스트

조건 - VIX 지수가 25가 넘으면 정해진 비율에 따라 VIXM을 VIXY로 교체를 한다. 

결과 - 변화없이  VIXM을 그대로 유지하는게 가장 좋은 결과를 보였다. 다만 Downside Capture Ratio를 참고하여 하락을 대응하는 능력을 보면 VIXY의 비율이 높을수록 더 좋았다. MDD는 교체 비율이 50%일때가 가장 낮았다.

#2) VIXM과 VIXY의 비율을 변경하는 기준에 대한 백테스트

조건 - 동적 VIX 지수에서 VIX 단기 선물을 비중을 최대 50%로 하고 있다. 이를 참고하여 VIX 지수가 25, 30, 35가 넘으면 VIXM의 50%를 VIXY로 교체를 한다. 

결과 - VIX 지수가 30을 넘을때 VIXM의 50%를 VIXY로 교체를 하는 것이 가장 결과가 좋았다. 다만 Downside Capture Ratio를 참고하여 하락을 대응하는 능력을 보면 기준 VIX 지수가 낮을수록 더 좋았다.

 

#3) VIXM과 VIXY의 비율에 대한 재백테스트

조건 - VIX 지수가 30이 넘으면 정해진 비율에 따라 VIXM을 VIXY로 교체를 한다. 

결과 - 변화없이 VIXM을 그대로 유지하는게 가장 좋은 결과를 보였다. 다만 큰 큰 차이는 없어서 이 방법은 실행을 고려할만한 성능을 보였다. 다만 Downside Capture Ratio를 참고하여 하락을 대응하는 능력을 보면 VIXY의 비율이 높을수록 더 좋았다. MDD는 비중이 50%와 70%일때가 가장 낮았다.

 

#4) VIXM과 VIXY의 비율을 변경하는 기준에 대한 재백테스트

조건 - VIX 지수가 25, 30, 35가 넘으면 VIXM의 100%를 VIXY로 교체를 한다. 

결과 - VIX 지수가 30을 넘을때 VIXM의 100%를 VIXY로 교체를 하는 것이 가장 결과가 좋았다. 다만 Downside Capture Ratio를 참고하여 하락을 대응하는 능력을 보면 기준 VIX 지수가 낮을수록 더 좋았다.

 

총 정리 :

CAGR을 고려하면 VIXM과 SVXY를 50 대 50로 보유하다 VIX 지수가 40이 넘으면 SVXY를 매도하는 가장 단순한 방법이 가장 좋은 성과를 보였다. VIX 지수가 30이 넘을 때 VIXM을 VIXY로 교체하는 방법은 비슷한 성과를 보여, 실행을 고려할만은 하였다. 하지만 교체에는 세금과 수수료가 들기 때문에 실제 매매에서도 교체하지 않는 단순한 방법이 가장 성능이 좋을 가능성이 높다.

동적 VIX 지수의 방법론에서는 (https://stockegloo.tistory.com/38) IVTS 수치를 기준으로 사용하였는데, 좀 더 단순화하기 위해서 VIX 지수를 기준으로 하여 백테스트를 진행해 보았지만 더 좋은 결과를 얻지는 못하였다. 이유를 나름대로 고민해 보면, VIXY는 VIX 지수에 투자하는 것이 아닌 VIX 단기 선물에 투자하는 상품이라 차이가 있고 단순한 VIX 지수의 수치로는 시장 상황을 제대로 알 수 없는 것 같다. 동적 VIX 지수의 방법론에서 처럼 IVTS 수치를 기준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한다.

동적 VIX 지수에서 VIX 단기 선물을 비중을 최대 50%로 하였는데, VIX지수가 높아질수록 VIX 단기 선물의 비중을 더 높게 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라고 생각하였지만 #1)과 #3)의 결과를 참고하면 VIX 단기 선물을 비중을 50%이상으로 늘릴 이유는 없어 보인다.

동적 VIX 지수의 방법론이 합리적이였다고 생각된다. 

그러고 VIX 지수가 40이 넘었을 경우를 딱 맞쳐서 SVXY를 전액 매도하는 것은 쉽지 않을 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에 35-40사이에서 분활매도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한다. 그러고 자료가 없기 때문에 백테스트가 불가능하지만 SVXY를 매도 후 현금으로 보유하는 것보다는 CYA로 보유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