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전략

한국채에 투자한 이유, 채권은 금리가 높은 곳에 투자하는게 아니고 금리가 더 많이 떨어질 곳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미국채에 투자를 하였습니다. 그 중에서도 장기채에 투자를 많이 하였습니다.
국채는 미국채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하지만 한국에서 미국 외에 다른 해외 국채에 투자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현실적으로 한국에서 투자 가능한 국채는 한국채와 미국채 2가지입니다.

미국의 장기 금리가 높다는 이유로 미국채에 많이 투자하고 있습니다. 국채는 금리가 낮아지는 만큼 수익이 납니다.
따라서 채권 투자로 돈을 벌려면 금리가 높은 곳에 투자하는게 아니고, 금리가 더 많이 낮아질 곳에 투자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금리가 높은 것이 더 많이 떨어질 가능성이 있지만 단기적으로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이부분이 항상 아쉽습니다.
금리가 더 많이 떨어질곳에 투자하는 것은 아니고 금리가 높은 곳에 투자하고 보는 분들이 많아서 항상 아쉽니다.

장기채는 기준금리의 영향을 받지만 현재의 경제 상황과 미래 경제 성장률 예측에도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쉽게 말해서 장기 금리는 앞으로 경제가 안 좋을 것 같고, 경제 성장률이 나쁠 것 같을 때 더 많이 떨어지고 그에 따라 더 많은 수익을 내게 됩니다.
미국의 실업률이 낮고 경제가 강하다는 것을 많은 분들이 뉴스를 통해서 알고 있을 겁니다.
또한 요즘 한국의 경제가 안 좋다는 것을 한국에 사는 저희들은 뉴스를 통해서 알고 있을 겁니다.

 

파랑색은 한국채30년, 보라색은 미국채30년의 움직입니다.
미국 경제가 강하고, 한국 경제가 약하다는 뉴스처럼 한국의 장기채가 더 많이 떨어졌습니다.
특히 최근에 한국 장기 금리는 쭉쭉 떨어졌습니다. 안 좋은 경제 뉴스가 계속 나오고 있으니깐요.

실제로 지난 1년간 가격에서도 이 결과가 명확하게 보입니다. 위는 한국채, 아래는 미국채입니다.
아주 큰 수익 차이가 났습니다.

 

그래서 저는 한국채에 투자해 왔습니다.

그런데 그렇다고 제가 앞으로도 계속 한국채에 투자할거라는 것은 아닙니다.
앞에서 이야기 했지만
채권 투자로 돈을 벌려면 금리가 높은 곳에 투자하는게 아니고, 금리가 더 많이 낮아질 곳에 투자해야 합니다.
미국 금리가 더 많이 떨어질것 같으면 한국채를 줄이고 미국채를 늘리겠죠.

채권 투자할 때 6개월 모멘텀을 참고해 보시는 것을 저는 추천드립니다.

https://stockegloo.tistory.com/110

 

채권투자에 대한 저의 방법과 기준, 한국 10년물 투자를 시작했습니다.

저는 채권 투자를 할 때 6개월 수익률을 투자 신호로 사용합니다. 모멘텀 투자 방법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6개월 수익률만 플러스가(+)가 될 때 보다는 6개월 수익률과 3개월 수익률이 둘 다 플러

stockegloo.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