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전략

VIX 지수에 따라 VIX 매도 비중을 조절하는 전략의 타당성

현재 저는 VIX 지수에 따라 SVXY의 비중을 조절하여 VIX 매도 비중을 조절하는 전략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글을 쓰는 현재, 2022년 1월 18일에 다음과 같은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VIX지수가 20을 초과한 양의 2배만큼 SVXY을 매수를 한다. 따라서 SVXY의 비중은 50+(VIXM지수-20)X2가 된다. 단 최대 비중은 70까지로 한다.
  • VIX 지수가 20이하가 되면 수익화를 위하여 SVXY를 비중 50이하까지 매도를 한다. SVXY의 비중은 50-(20-VIXM지수)X2가 된다. 줄인 비중은 SVOL 또는 현금으로 보유한다.

최근 WEIX ETF가 출시되었습니다. WEIX ETF는 Dynamic Short Short-Term Volatility Futures ETF라고 하며 VIX 지수에 따라 액티브하게 short exposure를 (VIX 매도 비중을) 조절하는 ETF입니다.

WEIX ETF 때문에 제 전략의 아이디어가 틀리지는 않았다는 확신을 더 얻을 수 있습니다.

WEIX ETF의 취지서에서 2010년 1월 4일부터 2020년 10월 1일까지의 하루 사이의 VIX 지수 변동량에 대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 변동량 데이터에서 VIX 지수가 높을수록 다음 날 VIX지수가 하락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그 하락폭도 더 커진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동시에 VIX 지수가 낮을 수록 다음날 VIX지수가 상승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그 상승폭도 더 커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VIX 지수에 따라 VIX 지수가 높아지면 SVXY의 비중을 늘리고, VIX 지수가 하락하면 SVXY의 비중을 낮추는 전략이 타당성이 있다는 것을 좀 더 확신할 수 있었습니다.